기독교세계관이 무엇인지, 그리고 기독교세계관 외에 어떤 세계관들이 우리들의 이웃에 존재하고 있는지 이해함으로써, 자신을 좀더 알고 자신의 세계관을 정당화 하는 일에 기반을 마련하게 해주고자 하는 바램이 그 속에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는 다양한 유형
사회는 변화의 물결이 순식간에 일어나는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의 주인으로 청소년들을 세우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적응이 필요하다. 신앙의 진리를 적합하게 담아내는 변화하는 그릇을 만들어내는 교회의 모습이 필요하다.
셋째는 교회의 교육이 올바로 서기 위해서는 사역자에 대한 투자가 있
용어는 문학, 예술, 건축, 철학, 사회이론, 매스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 아닌, 여러 현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실체가 완전히 드러난 것이 아니라 아직도 형성과정에 있다
현제까지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는 1648년 베스트 팔렌조약으로 생명력을 상실했던 교회가 종교개혁을 통해 새로워 지면서 각 민족 공동체를 중심으로 개신교가 확장되던 시대와 1945년까지 이성이 중심이 되었고, 인간과 세상에 대한 낙관적인 세계관을 현성한 근현대교회사로 구분할 수 있겠다.
기독교가 한국땅에 들어올 때 아직까지도 유교의 시대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연히 기독교는 유교와 쉽게 접근되기도 하였고 심한 마찰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번 발제는 유교가 말하고 있는 세계관이 무엇인지, 또 그 세계관속에 노출되어 살았던 우리 민족에게 기독교선교가 어떻게 이루어졌
선교의 현대적 의미를 재해석하면서, 교회와 선교단체가 어떻게 현대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합니다. 선교가 국경을 넘어서 다양한 문화와 전통 사이의 대화를 촉진하고,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이해와 존중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사회사업의 사조와 기반을 우리 사회에 도입하게 된 것은 이시기부터이다. 우리나라의 종교인구는 전체 인구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
이 장에서는 세계의종교4공통(1건)교재와 영상강의 중 9강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부터 14강 (신종교의 이해)를 공부한 후 이 중 세 강을
3. 상제는 옳고 그름을 정확히 판단하며 사사로움이 없이 항상 의로운 일을 주관한다
- 권능
1. 인간의 길융화복을 담당하고 있어서 선한자에게는 복을 내리고
2. 우주의 자연현상을 관리하고 관령한다
3. 상제는 인간세상의 수명까지 담당하는 생사대권을 지닌다
- 대순진리회에서의 상제관의 핵심
이해되는데, 이러한 조형매체 중의 하나가 만화이다.
어린이가 처음 매스 미디어를 접할 때 시각적인 형태를 더 좋아하는 것이라든가 또는 교육 학습지의 많은 부분이 그림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보면 누구나 알듯이 글로만 구성되어 있는 인쇄매체보다는 그림이 함께 있는 것이 심리적으로 편
사회적 배경
- 정부의 신도국교화 정책 천황제 이데올로기
2) 메이지 정부의 기독교 정책과 수용
- 본래는 막부의 기독교 금지 정책 답습
이유) “일본 신을 모독하고 풍속을 문란시켜 부모형제간의 불화를 야기시키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
- 엄격한 배경 속에서도 기독교에